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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

정서 중심 상담 이론 비대면심리상담 마음공감심리상담센터

by mindempathy 2024. 1. 18.

정서중심 상담

1. 정서중심 상담의 발달 배경

정서중심 상담은 신인간주의적이며 경험주의적인 접근을 하는 현대 정서이론과 감정 신경과학의 관점에서 재형성된 상담기법이다. 인간의 경험과 변화에 대한 정서의 의미들과 기여들을 세심하게 분석한 것에 기초하고 있다. 전통적인 심리상담의 의식적인 이해와 인지행동적 변화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상담 과정에서 정서적 변화의 중심적이고 근원적인 역할을 무시해왔다는 믿음을 전제로 한다. 현대시대의 물결에 관해서는 제 3 의 물결인 정보화 혁명을 뒤이어 융합 혁명인 제 4 의 물결이 도래됨으로써 정서는 인간의 필수적인 욕구와 바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처리 모드를 쓰고 있다.

2. 인간관

정서는 종합적 심리기능으로서 정신과 육체의 교량 역할을 하는 심리이다. 정서중심 상담은 상담과정에서 임상적 실험을 통한 지지를 받아서 만들어낸 감정 신경과학의 관점에서 재구조화된 상담기법으로서 역동이론과 가족이론의 영향을 입었고, 경험주의적으로 접근한다. 정서중심 상담 관점에서 인간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유지하며, 본능적인 성향이 자연스럽게 구체화시켜서 효과를 나타낸다는 관점이다. 인간은 이성적이면서 동시에 정서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자신의 정서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자기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며 욕구 파악은 현재의 필요를 알아 채워갈 수 있는 힘이 된다.

3. 정서발달에 대한 이해

1) 정서의 생물학적 견해

생물학적 견해는 인간의 정서가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 된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현한다고 보는 것을 의미한다. 정서는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로 나뉘고, 긍정적 정서는 사랑과 행복, 부정적 정서는 분노, 슬픔, 공포로서 근본적으로 타고난 정서로 걱정, 고통, 질투, 만족, 다정함 등 다양한 종류의 유사정서는 정서가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환경에 의해 세분화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난다.

2) 정서의 뇌신경학적 견해

정서는 뇌의 발달과 정서발달의 관련이 있는데 대뇌의 변연계는 감정을 다루는 편도체,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바꿔주는 해마, 의욕을 일으키는 측좌핵, 그리고 대뇌피질로 구성되었다. 대뇌피질은 뇌의 가장 상층부에 있으며 이성, 지성, 갈등, 행복 등 고등감정을 조절하고 대뇌피질은 위치에 따라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으로 나뉜다.

3) 정서의 인지․사회적 견해

•뇌의 인지․사회적 견해는 정서의 경험과 표현이 인지발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화 된다는 것.

•플럭칙(Plutchik)의 정서의 수레바퀴(emotoin wheel) 8 개의 기본 정서들은 상호인접성의 정도에 따라 상호유사성의 정도가 결정됨. 정서란 어떤 대상에 대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유쾌한 정서와 불쾌한 정서로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다.

 

플럭칙(Plutchik)의 정서의 수레바퀴 8개의 기본정서

 

 

 

 

 

 

러셀(Russell)은 28 개의 정서 단어를 제시하고 통계분석에 근거하여 다차원기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서의 2 차원과 각 정서들의 위치를 나타낸다.

<유쾌-불쾌>차원과 <흥분-이완>차원에서 배열하였으며, 2 차원모델은 불행한 사람과 행복한 사람으로 구분하였다.

 

 
 

- 불행한 사람 : 왼쪽의 정서 공간

- 행복한 사람 : 오른쪽 정서 공간

 

4. 정서중심의 상담의 목표와 주요개념

1) 정서중심 상담의 목표

(1) 정서적 능력을 향상한다.

(2) 심리적 건강을 증진한다.

(3) 역기능을 극복하고 정서반응 능력을 향상시킨다.

2) 정서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1) 경험적인 앎과 개념적인 앎

핵심적인 특징은 경험적인 앎과 개념적인 앎을 구별하여, 사람은 자기의 이성보다 더 현명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미완성된 정서부분에 주의를 집중하고, 그 경험을 상징화 하도록 돕기 위해 사용된다.

(2) 정서중심 상담 작업의 초점

대부분의 문제들은 생물학적, 정서적, 인지적, 동기적, 행위적,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자원의 많은 요소들이 있다. 정서중심 상담은 동기, 인지, 행위 그리고 상호작용에 통합적으로 주의 집중하는 것을 수용한다.

(3) 행위적 변화를 가져오는 동인

인간의 행위적 변화를 가져오는 동인은 행위를 동기화하는 면에서 있어서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이성이나 논리가 지시하는 것보다 일반적으로 느낌을 따라 행동으로 옮긴다. 정서는 자신의 관점을 주관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도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

(4) 정서적 고통과 아픔

정서적 고통이나 아픔은 허락되고, 수용되어야 정서적 고통은 변화한다. 정서는 인식판단과 달리 반가움, 고마움, 기쁨과 같이 비언어적이므로 느낌, 감각적 정서에 끊임없이 초점을 맞추어야 도울 수 있어야 한다.

5. 정서중심의 상담의 핵심기법

1) 상담적 관계의 원리

(1) 현존

서로 공감적 관계 속에서 상담자의 온전한 현존을 요청하는데 현존이 없이는 다른 어떤 관계 원리나 어떤 중요한 핵심 기술도 무위로 끝날 수 있다.

(2) 공감적 조율

아동의 감정과 경험을 공감적으로 조율하는 것으로 아동의 현재의 변화하는 경험을 따라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공감적 조율이다. 공감적 조율에서는 상대방의 정서가 어떠한 지를 지각하는 것이 필수이다.

2) 상담적 개입의 원리

(1) 공감적 진입

공감하는 상담자는 아동의 경험을 맛보고 지각하기 위해서 아동의 경험에 대해 열린 자세로 다가가야 한다. 아동의 경험에 들어간다는 것은 아동을 인지적으로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2) 공감적 반향

아동의 경험에 공명하는 것으로 아동의 반향하는 의도, 감정, 바램, 생각 등을 지각하는 것과 정서적인 공명을 포함하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이해와 사람이 경험하는 세계에 대한 깊은 통찰을 기초로 한 상담기술의 사용을 통합하고자 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3) 공감적 탐색

아동이 경험을 펼치는 것을 돕기 위해서 아동이 가지고 있는 생생하거나 고통스러운 경험의 핵심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반응이다.

(4) 공감적 선택

아동의 말이나 표현된 정서들 중에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정서중심 상담에서는 최초의 적응적 반응이나 부적응적 반응, 이차적 반응 등에 집중하여 반응하고 다룰 때가 많다.

(5) 공감적 추측

공감적 추측은 아동이 느끼거나 생각하지만 애매모호하여서 아직 표현할 수 없었던 기본 정보나 정서적 욕구를 공감적으로 추측하는 것이다.

(6) 공감적 확인

확인이란 어떤 것에 대한 사실에 대한 확인보다는 아동의 경험에 대한 긍정, 수용, 승인 등에 초점을 둔다. 상담자는 이 때 이 두려운 마음을 어루만져 주며 더 깊게 표현하도록 공감적 재 초점 맞추기를 한다.

(7) 정서 담기

감정을 타인에게 쏟아내어 던지지 않고 담고 있으면서 올라오는 감정을 관찰하고 이름을 붙여주고, 감정이 갖고 있는 의미를 파악하고 상징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상담자는 정서적으로 압도당하거나 마음의 바다에 큰 파도가 일어난 아동을 위해 이 정서 담기 전략을 써서 정서를 조직화하고 조율하도록 도울 수 있다.

6. 정서중심 상담의 원리

1) 알아차림

정서적 알아차림은 느낌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느끼고 있는 그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을 말한다.

2) 정서 표현

어떤 정서가 표현되고 있는지, 어떻게 그것이 표현되는지, 누구에 의해서, 누구를 향하여, 언제 그리고 어느 조건들 아래에서 그리고 어떤 의미 속에서 정서적으로 나타나는 점이다.

3) 정서조율

정서 조율은 어떤 사건 속에서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고통을 견뎌내고 달래고 자기를 안정화시키는 기술에 의존하는 것이다.

4) 공감적 반영

자기를 조직화하는 데에 꼭 필요한 요소이다. 공감이란 비판 없이 아동의 시각과 입장에서 사고, 느낌, 경험, 행동 등의 감정을 경험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전하는 능력이다.

5) 변화

부적응적 기본 정서가 적응적 정서를 만나면서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많은 경우에 일차적 부적응 정서들은 다른 정서들과 접촉함으로 가장 잘 변화가 이루어진다.

6) 교정적 정서 경험

교정적 정서 경험은 다른 사람과 관계에서 부정적 감정을 직면하고 수용받고 공감을 받아 새로운 정서적 경험을 하여 존재가 새로움을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은 상담자와의 만남 속에서 새로운 성공 경험을 하는 것은 존재감이 향상되고 예전에 형성된 부적응적 인간관계 패턴들을 교정할 수 있다.